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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문(The Moon) 달에 홀로 고립되다

by 달팽킴 2024. 1.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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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적 탐험의 광활한 영역에서 '더 문'은 공상과학과 한국적 정서의 미지의 영역에 대한 대담한 모험으로 등장합니다. 2029년, 한국의 달 탐사선 '우리호'가 달 탐사 임무에 착수하며 전 세계의 이목이 집중되는 해입니다. 하지만 태양 폭발로 인해 우리호는 전소되고, '황선우'(도경수 분)만이 홀로 살아남습니다. 그의 무사 귀환을 위해 온 국민이 하나가 되는 가운데, 영화는 고립과 생존, 그리고 인류와 우주의 얽히고설킨 운명에 대한 이야기를 펼쳐냅니다.

 

장르의 충돌: SF의 웅장함과 한국적 감성의 만남

영화는 공상과학의 웅장함과 한국적 스토리텔링의 뿌리 깊은 정서를 조화시키려는 야심찬 시도를 했습니다. 하지만 이 대담한 시도는 오히려 역효과를 불러일으켜 서로 상반된 장르가 융합하기보다 충돌하며 서사적 갈등을 빚는 결과를 낳았습니다. 젊은 관객층은 노골적인 감상주의에 거부감을 느꼈고, 노년층은 한국인이 우주 중심 서사의 중심이 되는 것을 납득하지 못했습니다. 두 세계 사이에 끼인 이 영화는 의도한 관객층을 확고하게 붙잡는 데 실패했고, 이는 전반적인 스토리텔링의 질적 저하로 이어졌습니다.

기술적 탁월함 VS 스토리 전개의 허점

기술적인 측면에서 '더 문'은 특히 달 표면의 묘사와 유성우와의 숨막히는 충돌 장면에서 칭찬할 만한 수준을 달성했습니다. 한국 영화에서 최고로 손꼽히는 CGI 기술은 시각적 경험을 한층 더 높여줍니다. 하지만 편의성 위주의 플롯 장치와 반복적인 갈등 해결 구조로 인해 이야기는 뒷전으로 밀려납니다. 주인공 황선우는 플롯의 동력이 아닌 편의성을 위한 도구로 전락해 스토리텔링의 전체적인 임팩트를 떨어뜨립니다.

 

감정적 단절: 공감을 불러일으키기 위한 고군분투

감정을 불러일으키기 위해 영화는 감독의 전작인 "신과함께-죄와 벌(신과함께: 인과 연)"에서 보여준 정서적 깊이에 미치지 못하는 한국식 감정 호소 장면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특히 황선우를 비롯한 등장인물들은 과장된 방식으로 감정을 표현하는데, 이는 동시대 관객의 공감을 얻지 못하는 영화 제작 시대를 연상시킵니다. 강렬한 우주 재난 설정과 노골적인 감정 표현 사이의 단절로 인해 시청자는 캐릭터의 고군분투에 대한 진정성에 의문을 품게 되고, 영화가 심오한 수준에서 연결되는 데 방해가 됩니다.

 

TIP 영화와 현실의 과학적인 차이점

1. 우주의 반짝이는 별들

이 영화의 매력적인 요소 중 하나는 우주의 캔버스를 가로질러 반짝이는 별들의 묘사입니다. 하지만 천문학에 대한 예리한 안목을 가진 사람이라면 우주의 별은 반짝이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매혹적인 반짝임 효과는 다양한 밀도와 온도로 인해 별빛이 굴절되는 지구 대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우주의 진공 상태에서는 별이 지구에서 익숙한 매혹적인 반짝임 없이 안정된 빛의 점으로 나타납니다. 이러한 시각적 선택은 시적인 아름다움을 더했지만, 성간 공간의 과학적 현실과는 차이가 있었습니다.

 

2. 우주 공간에서의 폭발음

우주 공간의 진공 상태에서 벌어지는 폭발 장면은 시각적 스펙터클을 선사하지만 과학적 불일치도 불러일으킵니다. 공기가 없는 허공에서는 우리가 알고 있는 소리가 존재하지 않아야 합니다. 음파가 통과할 매체가 없다는 것은 폭발적인 청각적 반주라는 일반적인 영화적 비유에 도전하는 것입니다. 우주 전투의 예술적 감각을 위해 어느 정도는 양보할 수 있지만, 우주 폭발에 수반되는 적막함을 인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영화에서 묘사된 장엄한 폭발음은 소리 없는 우주의 물리학에서 벗어나는 모습이 됩니다.

 

3. 우주 거리의 통신 지연

캐릭터들이 지구와 달 사이를 손쉽게 소통하는 과정에서 미묘한 과학적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실제로 빛의 속도로 이동하는 신호는 지구와 달 사이에서 왕복 약 2.5초의 지연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영화에서는 광활한 우주를 항해하는 것이 아니라 이웃과 가볍게 영상 통화를 하는 것처럼 원활한 통신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표현했습니다. 스토리텔링에서 영화적 편의성이 과학적 엄밀성보다 우선시되는 경우가 많지만, 이러한 고유한 시간 지연의 편차는 우주에서의 캐릭터 상호작용에 초현실적인 즉각성을 더했습니다. 과학적 현실에서 벗어난 영화의 일탈은 독특한 영화적 매력을 더하는 한편, 시청자로 하여금 스토리텔링의 창의성과 과학적 정확성 사이의 미묘한 균형을 고민하게 만들기도 했습니다.


우주와 감성의 긴장감 넘치는 교향곡 결론적으로 '더 문'은 우주 탐험의 웅장함과 한국적 스토리텔링의 감성적 뉘앙스를 융합하려는 영화적 실험을 시도한 작품입니다. 안타깝게도 이러한 대조적인 요소들의 충돌은 조화로운 구성이 아닌 긴장된 교향곡을 만들어 냅니다. 영화의 기술적 탁월함이 한국식 신파적인 이야기 전개로 작품의 뛰어남이 가려지고, 관객은 분열되고 경우에 따라서는 몰입을 잃게 됩니다. 영화 평론가로서 다양한 취향을 충족시키려는 이 영화의 야심이 두 장르 모두에서 탁월한 능력을 발휘하는 데 방해가 된 것은 아닌지 고민할 수밖에 없습니다. '더 문'은 한국 CGI의 진보를 보여주지만, 공상과학과 감성적인 스토리텔링의 영역을 넘나들 때 필요한 섬세한 균형에 대한 의문도 제기합니다.

 

저는 더 문을 보았을 때 한국 예능 프로그램 "콩콩팥팥"을 보며 즐거웠던 순간을 떠올리며 시청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더 문'에서 황선우 역을 맡았던 도경수 배우의 출연에 대한 기대감이 더해져 더욱 흥미진진했습니다. 다만, 전개되는 스토리 때문에 실력파 배우의 다양한 연기를 볼 수 있는 기회가 제한되어 다소 아쉬움이 남았습니다. 이번 작품의 한계에도 불구하고 앞으로의 영화 작업에서 다양한 연기를 보여줄 도경수의 가능성에 대해서는 여전히 낙관적입니다. '더 문'의 제약을 뛰어넘어 더 넓은 스펙트럼의 역할을 소화하며 자신의 연기력을 보여줄 배우에 대한 기대가 남아있습니다. 영화 평론가로서 저는 앞으로의 작품에서 그의 성장과 연기의 진화를 지켜볼 수 있기를 기대하며, 새롭고 예상치 못한 방식으로 관객을 사로잡을 더욱 미묘하고 다양한 캐릭터를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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